본문 바로가기

아스가르드 정보/초보유저 가이드

[아스가르드] 아린이를 위한 아이템 빌드 초급편 2022년 개정판

728x90

목차

 

 

아린이를 위한 노가다 정리 초급편 2022년 개정판

아린이를 위한 레벨별 사냥터 · 던전 가이드 2022년 개정판

직업별 스탯 투자 방법 2022년 개정판

치장 · 꾸미기 정보 모음

 

악몽 장비💀

익스트림코어로 무기 등급 업그레이드하기 · 익스트림코어 획득 경로

 

넥슨 아이디 및 컴퓨터 해킹 예방법

신규·복귀유저를 위한 기초 가이드 모음

 

마이소시아 · 마을별 지도

 

 

 

 

 

 

 

 

 

 

 

들어가기 전 드리는 말씀

8년 전 초보자 아이템 빌드 정리글을 쓸 때만 해도 지금보다 이것저것 잡다한 퀘스트를 많이 깨거나 던전별로 산재해 있는 직업별 아이템을 일일이 파밍해야 하는 중구난방식으로 장비를 구해야 했던 기억이 납니다. 지금은 거의 허들템과 보스 레이드를 핵심으로 간결하게 빌드가 정리됩니다. 좋게 말하면 지금은 전보다 단정해졌다고 할 수 있고 나쁘게 말하면 그만큼 다른 직업들에게 수요가 있었던 장비들이 대부분 가치가 떨어져 노가다 할 거리가 줄어들었죠.

 

사실 이 글을 쓰려고 준비하기 시작한 시점은 4월 중순입니다. 그런데 글을 쓰려고 자료를 수집하던 시기에 테스트서버에서 Up&Down 이라는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초기 아이템 빌드에 있어서 대격변은 아니더라도 새로운 정보들을 조금 갱신해야 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상용서버로 업데이트가 적용되고 5월 중순이 다 되어서야 본격적으로 본 글을 쓰기 시작하게 되었네요 ^^; 다행히도 이번 업데이트가 초보자 분들의 진입장벽을 전보다 훨씬 더 낮춰주는 좋은 패치였기 때문에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노가다 가지 수도 다시 조금 늘어났고 장비를 구하거나 강화할 수 있는 수단이 상당히 다양하게 마련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허들 장비가 개편되면서 "허들템" 이 키워도 하나만 보면서 키우셔도 되고, 작년부터 운영팀에서 꾸준히 이벤트를 열어주는데, 매 이벤트마다 초심자 장비 세트를 지원해줍니다. 그래서 초심자 장비도 받으실 수 있으면 꼭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사실상 허들 장비와 초심자 세트만 있으면 초반 아이템 빌드는 90% 완성됐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초심자 장비는 30일제 기간제기도 하고 한 이벤트에 계정당 한 캐릭터만 지원받을 수 있는 데다가 다음 이벤트에서도 초심자 장비를 지원해줄 거라는 보장은 없으니깐 (하지만 그동안의 운영팀의 운영방향을 보았을 때 아마 앞으로도 이벤트라는 명목 하에 상시 지원을 해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런 부분이 좀 마음에 걸리시는 분들께서는 이 글을 더 읽어봐 주시고 제 글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시면 더할 나위 없이 기쁠 것 같습니다.

 

덧붙여서, 사냥터 정리글에서도 한 번 말씀을 드렸었지만 제 경우에는 퀵던전을 별로 선호하지 않다보니 모든 사냥을 필드에서 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허들장비를 어디서 캐는 게 좋을까요 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매번 필드를 추천해드리곤 합니다. 특히 95레벨 허들장비를 캘 시기가 되신 경우 퀵던전에서 천상레벨만 올리시면서 사냥하셔도 따로 필드를 다니실 필요 없이 넉넉하게 허들장비를 구하실 수 있죠. 그런데 사실 퀵던전의 실질적인 입장컷도 95레벨 허들장비 정도는 미리 기본적으로 구비하고 가셔야 할 정도로 난이도가 상당한 걸로 알고 있어서 본인 스스로 퀵던전은 아직 무리다고 느끼시고 어쩔 수 없이 필드에서 허들장비를 구하시는 분들도 종종 계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 매 허들레벨 구간마다 어디서 파밍하시면 좋은 지도 함께 적어놓았습니다.

 

어느새 꽃내음 가득 머금은 봄바람이 떠나고 녹음이 우거지는 여름이 오고 있습니다. 무더운 날씨에 건강 조심하시면서, 맛난 거 많이 잡수시고 시원한 나날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사전에 알아두면 좋을 정보

허들 장비아이템이 각 레벨 구간 사이에서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예시) 50레벨 아이템은 50~69레벨 사이에서 모두 획득 가능 (95레벨 아이템은 95~98레벨에 획득 가능)

 

허들장비 중 새로 생긴 부위인 허들 귀걸이 · 장갑 · 신발 · 반지 · 방패 · 벨트 · 목걸이는 인챈트 할 수 없는 장비입니다.

 

레벨 개념: 일반(지상)레벨 · 명성레벨 · 선악레벨 · 신앙레벨 · 통합레벨(일반렙 + 선악렙 + 선악선택 후 보너스 1)

 

상점 장비 · 악세서리 구매 파트에서 한 번  더 말씀드리겠지만, 바드는 통합형 무기가 없는 초반에는 드럼 · 기타 · 하프를 모두 들고 다녀야 합니다. 그나마 드럼은 극초반 스킬인 아나모토 드럼을 업그레이드해서 충전의 노래로 넘어간 시점부터는 필요없어집니다.

 

모든 자료를 다 수집하진 못하였기 때문에 각 장비 세트마다 일부 아이템 이미지가 누락되었을 수 있습니다.

 

익스트림웨폰 · 천상계 장비 등은 중급편에서 설명해드릴 예정입니다.

 

물리격수: 전사 · 기사 · 무도가 · 아수라 · 도적 · 듀오핏

마법격수: 마법사 · 데크핏 · 성직자(마법공격을 배우고 선위즈 투자) · 바드(마법공격을 배우고 선위즈 투자)

비격수: 성직자 · 바드

 

 

 

 

 

 

 

 

 

 

 

 

 

 

 

 

 

 

 

초심자 세트 (이벤트)

 

 

 

서론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작년부터 아스가르드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초심자 장비 세트도 함께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직업별 주스탯 20을 증가시켜주는 반지 두 쌍과 이동속도를 증가시켜주는 신발, 그리고 육성 초반부터 중반부까지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무기를 제공해주죠. 무기랑 반지의 경우에는 본인이 퀵던전을 안 가고 필드에서만 사냥하신다 하면은 통합레벨 170에서 180 언저리까지도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마법격수나 성직자 같은 특정 직업의 경우 통합레벨 200 언저리까지도 쏠쏠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필드 사냥 한정)

 

 

 

 

 

성직자의 스태프나 마법사의 오브도 한손무기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방패와 함께 착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초심자 세트를 구하는 방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먼저 현재 아스가르드에서 진행하고 있는 이벤트에 활용되는 캐시 아이템을 구매합니다. (무료) 제가 자료를 수집하고 다니던 시기에는 "아스운동회"라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었기에 공식홈페이지 이벤트 안내글에서 구매하라고 한 "아스운동회 상점호출권"을 구매했습니다.

 

 

 

 

 

 

 

이벤트 상점호출권(예: 아스운동회 상점호출권)을 사용하면 이벤트 상점이 열립니다. 이벤트 상점에서 초심자의상자를 무료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초심자의상자 개봉 시 각 직업에 맞는 초심자 세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개봉하고 나면 다른 캐릭터에게 교환할 수 없으므로 주의하세요. 또한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한 이벤트에 계정당 한 캐릭터만 지원받을 수 있는 점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복귀유저 익스트림 웨폰 (물리격수)

 

 

 

 

 

돌아온 용사인 내가 레벨 1인 건에 관하여

 

새로 키울 캐릭터를 생성 후 접속만 한 번 해두고 31일 이상 뒤에 재접속하여 돌아온 용사 칭호와 익스트림 웨폰 체험판을 소지한 상태에서 육성하는 방법입니다. 복귀유저 상태가 된 시기에 레벨 51이 된 후 루어스 마을에 있는 후케에게 말을 걸면 꽤 괜찮은 익스트림 웨폰을 대여 받을 수 있습니다. 인챈트는 아이템이 파괴되지 않는 안전선인 2챈 까지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초심자의 무기를 구하지 못했다면 이것도 차선으로 나쁘지 않은 방법이죠. 

 

 

 

 

 

 

다만 마법격수의 경우 기본 마법대미지가 없다시피 하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성직자 또한 양손스태프를 받기 때문에 방패를 착용할 수 없어 그다지 권장하지 않습니다. 바드의 경우 익스트림 하프 자체가 통합형 무기이기 때문에 받아볼만 합니다.

 

 

 

 

 

 

 

 

 

 

 

 

 

 

 

음식

 

음식은 아스가르드 초반 육성에 꼭 필요한 소비아이템입니다. 일반레벨 20 전까지는 각 직업마을의 요리사가 판매하는 싱싱한 고기 혹은 사라센 마을의 요리상이 판매하는 노컨 삼겹살을 구매하셔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초반엔 포션 말고 음식을 사서 드셔보세요

 

 

 

 

 

 

벚꽃마을 시약점에서는 계란초밥과 새우초밥을 판매합니다. 두 초밥 모두 레벨제한이 없기 때문에 일반레벨 51 ~ 61 즈음 부터는 계란초밥으로 바꾸시다가 일반레벨 71 ~ 81 즘에는 새우초밥으로 바꾸시면 좋습니다.

 

 

 

 

 

 

 

 

 

 

 

 

 

 

 

 

질주 (캐시 아이템)

 

[스크롤]질주는 캐시템입니다. 무과금으로 게임을 하실 거라면 거의 이용할 수 없는 아이템이지만, 만약 소과금이라도 하실 의향이 있으시다면 캐시샵에서 [스크롤]질주 혹은 올인원 기본팩이라도 구매하시는 게 좋습니다. 질주가 있을 시 기동력이 어마어마하게 좋아지고 이로 인해 사냥속도도 훨씬 빨라지기 때문입니다. 올인원 기본팩은 [질주 · 인벤토리확장권(1번 ~ 4번줄) · 고용상인 · 고급상점호출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아이템이 30일 기간제입니다. 올인원 기본팩은 9900원, [스크롤]질주 30일 기간제 단품 구매 시에는 3900원입니다.

 

 

 

 

고급상점호출권은 기력포션 구매를 목적으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기력포션을 쓸 일이 없다시피 한 초반에는 후케가 일반레벨 13때 인벤토리확장권 30일 기간제를 주기도 하니 캐릭터를 천천히 키우실 거라면 처음에는 3900원 짜리 단품으로 구매하시는 게 더 낫겠죠.

 

 

 

 

 

 

 

 

 

 

 

 

 

 

 

 

자금 마련하기 1: 스승과 제자 (5만 글로드 · 제자 공헌도 상점)

 

스승을 구하면 엘더로드가 제공하는 콘텐츠를 비롯하여 보다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먼저 스승을 구하고 엘더로드에게 말을 걸기만 해도 5만 글로드를 보상으로 줍니다.

 

 

 

 

 

다만 22년 5월 업데이트 이후 예전처럼 일반레벨 31제 엘더로드 갑옷은 주지 않기 때문에 이 부분은 조금 아쉽습니다. 그럼에도 좋은 스승님을 구하셨고 여러분이 재밌게 게임을 꾸준히 즐기신다면 스승님께서 31레벨 갑옷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지원을 해주실 수도 있겠죠. 물론 스승이 제자에게 물질적 지원을 하는 게 필수는 아니므로 상호 간의 존중은 중요하며, 사제관계가 비즈니스나 갑을관계가 아닌 게임 속에서 만난 새로운 인연으로서 좋은 추억을 많이 만들어 가시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겁니다.

 

 

 

 

 

 

 

 

22년 5월 업데이트 이후로 새로 생긴 엘더로드 콘텐츠인 제자 공헌도 상점 또한 초보 분들께 여러가지 혜택을 제공합니다. 별도의 경험치 부스터 20%는 물론이고 초반에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낡은 인챈트프로텍터를 구할 수 있죠. 사냥을 해서 경험치가 쌓일수록 공헌도도 쌓입니다. 단, 제자 공헌도 상점은 일반레벨 99이하인 캐릭터만 이용할 수 있으니 유의해주세요.

 

 

 

 

 

 

 

 

 

 

 

 

 

주요 유저 연령대에 맞게 엘더로드의 메가폰에서도 나이가 느껴집니다 ^^;

마을에서 아무리 스승님을 구하셔봤지만 아무도 손을 내밀어주지 않아서 못 구하셨더라도 방법이 있습니다. 엘더로드에게 도움을 요청하여 스승 구하는 메가폰을 무료로 이용하실 수도 있고, 뭣하면 자신의 다른 캐릭터로 사제 관계를 맺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론 이 경우에는 실제 새로운 인연을 만날 수는 없지만요.

 

아싸가 스승 구하기 퀘스트 깨는 방법

 

 

 

 

 

 

 

 

 

 

 

 

 

 

 

 

 

 

자금 마련하기 2: 브로스넌의 보석

 

 

 

통합레벨 1 (일반레벨 1)에는 각 마을에 있는 이네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네켄을 통해 에델언더로 가면 [은행장]브로스넌으로부터 퀘스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브로스넌의 퀘스트를 완료하면 보상으로 브로스넌의보석을 받으며, 상점에 판매하면 1만 3500 글로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정말 몇 푼 안 되는 돈이지만 생무자본으로 아스가르드를 처음 시작하신다면 조금 있다가 이야기할 상점 장비 · 악세서리를 구매할 때 조금이라도 보탬이 될 수 있습니다.

 

 

 

 

 

 

 

 

 

 

 

 

 

 

 

자금 마련하기 3: 현상수배

 

 

무자본으로 시작하실 때 가장 확실하게 넉넉한 자금을 모으실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저는 현상수배는 키우실 캐릭터마다 현상수배는 무조건 하시는 걸 추천드리고 싶어요. 특히 초반에 상점 장비 · 악세서리를 충분히 구매하시려면 스승 구하기로 5만 글로드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상수배는 꼭 하셔야 합니다.

 

현상수배 시작하는 법

 

 

 

 

 

 

 

 

 

 

 

 

 

 

 

상점 장비 · 악세서리 구매

 

 

공통상인
무구점 간판
잡화점 간판

각 직업마을에 있는 무구점과 잡화점에서 직업별 무기와 옷, 악세서리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공통상인에게서는 직업별 레벨 1제 옷과 레벨 11제 옷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무도가의 마을인 사라센 무구점에서는 무도가 갑옷과 너클을 판매합니다. 특히 캐릭터를 생성하고 직업을 결정하면 무료로 제공하는 첫 무기(예: 무도가의 나무너클)의 경우 무구점에서 다시 구매할 수 있지만 나중에 초보딱지 퀘스트를 깰 때 필요하므로 버리지 마시고 간직하고 계시는 게 좋습니다.

 

 

 

 

 

 

 

 

 

 

 

서론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바드는 통합형 무기를 구하기 전까지는 스킬마다 필요한 무기가 다르기 때문에 수오미 무구점에서 파워 드럼 · 엔젤 하프 · 베이스 기타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잡화점에서는 각종 악세서리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무도가의 마을 사라센 잡화점에서는 무도가 · 아수라  전용 악세서리인 팔찌를 판매합니다. (다른 직업 마을에서는 장갑을 판매합니다.) 착용레벨이 가장 낮은 암렛은 1.5만 글로드라 구매할 만 하지만 아이언암렛부터 가격이 9만 글로드로 훌쩍 오르기 때문에 암렛만 사서 착용하시다가 나중에 퀘스트나 허들템으로 더 좋은 팔찌를 구하시는 게 좋습니다.

 

 

 

 

 

 

 

무도가 · 아수라를 제외한 물리격수는 라이트글로브 한 쌍을 구매하셔서 착용하시면 충분합니다.

 

 

 

 

 

 

 

 

 

 

 

 

특히 초반에 미스가 잦은 마법사는 수오미 마을 잡화점에서 꼭 매직글로브를 구매하셔서 착용하시다가 일반레벨 5에 바로 글로브로 바꾸셔야 합니다.

 

 

 

 

 

 

 

 

 

 

 

 

딱지제거 퀘스트로 상위단계의 반지를 획득하기 전까지 쓸 수 있는 물리방어 2와 주스탯 2가 붙은 초반 반지입니다. 글로드 여유가 있으시다면 두 쌍 모두 구매하시면 되겠으나 아니라면 굳이 구매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일반레벨 31 전 까지는 상점반지를 착용한다고 사냥속도가 그렇게 많이 빨라지지 않기도 하니까요. 제일 좋은 건 상점반지를 구매할 필요 없이 앞서 말씀드렸던 초심자 반지를 구하는 거죠.

 

 

 

 

 

 

 

 

 

 

 

 

 

 

 

 

 

 

속성 목걸이 & 밴드

 

 

마을 잡화점에선 벨트와 목걸이도 판매합니다. 목걸이가 공격능력을 담당한다면 벨트는 방어능력을 담당하죠. 다만 무속성인 밴드 · 벨트 · 라이트벨트 · 헤비벨트는 구매하지 않으시는 걸 추천합니다. 벨트는 속성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이죠. 기왕이면 속성이 붙은 벨트를 착용하시는 게 더 좋습니다. 다만 직업마을 잡화점에서는 속성벨트는 팔지 않으며 하위단계인 속성밴드만 판매합니다만 속성밴드여도 상관은 없습니다.

 

속성에 대한 개념을 아직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한 속성 가이드

 

 

 

 

통합벨트를 구하기 전 까지는 네 가지 속성 밴드 모두 있는 게 좋지만, 지금 당장 다 구매하기에는 12만 글로드라는 거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다행히도 딕벙커에 진입하기 전 초반 사냥터 지역의 몬스터는 모두 무속성이므로 아무 속성의 밴드 한 가지만 구매하셔서 착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나중에 일반레벨 31에 딕벙커 던전을 가실 때쯤 네 가지 밴드 모두 구매해 두시면 좋습니다.

 

 

 

 

 

 

 

 

 

 

잡화점에서는 대미지증가 목걸이와 속성목걸이를 판매합니다. 대미지증가 목걸이는 무속성이기 때문에 구매하지 않으시는 게 좋으며, 벨트 파트에서도 말씀드렸던 것처럼 초반 사냥터 지역의 몬스터는 모두 무속성이기 때문에 레벨 11에 낄 수 있는 속성목걸이 네 가지 중 아무거나 한 가지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마법격수는 마법공격에 속성이 부여되기 때문에 속성목걸이의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굳이 구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마찬가지로 나중에 일반레벨 31에 댐피어스 레이드를 가실 때쯤에 네 가지 목걸이 모두 구매해 두셔야 합니다.

 

 

 

 

 

 

 

 

 

 

 

 

 

 

 

 

초반 마법사 장갑 빌드

 

 

앞서 마법사의 초반 마법적중률에 대해 짧게 언급한 바 있습니다. 마법사는 레벨 1 때의 사냥에서부터 미스가 잦은 직업입니다. 제 권유로 아스가르드를 시작했던 지인들 중 마법사로 시작했던 분들도 하나같이 "무슨 레벨 1부터 미스가 이렇게 심하냐"면서 불편함을 겪으셨던 점을 말씀하셨었죠. 지금이야 거듭된 밸런스 패치로 플래닛 익스플로젼이 생기고 익스트림 오브의 사용률이 전보다 높아지면서 많이 나아졌습니다만 그럼에도 초반에는 모든 동원을 수단해서 마법적중률을 확보하는 게 좋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게 바드의 마법계열 버프와 장갑이겠죠. 그래서 마법사만 따로 파트를 나누어서 레벨별 장갑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다만 글이 생각보다 길어져 따로 글을 쓰게 되었으니 아래 링크로 들어가 주셔서 읽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초반 마법사 장갑 빌드

 

 

 

 

 

 

 

 

 

 

 

 

 

 

 

 

후케의 21레벨 갑옷 · 11레벨 ~ 41레벨 상점 무기

 

 

일반레벨 19가 된 후 후케에게 가면 21레벨 갑옷을 줍니다. 따로 무구점에서 구매할 필요가 없으니 돈도 아끼고 방어력도 챙기고 좋죠.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더 이상 엘더로드가 31레벨 갑옷을 주지 않기 때문에 31레벨 갑옷은 무구점에서 따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글로드가 넉넉하시다면 구매하시고, 아니시라면 후케에게 받은 21레벨 갑옷으로도 50레벨에 허들갑옷을 구하기 전까지 충분히 사냥할 수 있습니다.

 

 

 

 

 

 

 

 

 

무구점에서는 50레벨 허들무기를 구하기 전까지 쓸만한 무기들을 판매합니다. 다만 21레벨부터는 10만 글로드 단위의 가격에 판매하기 때문에 현상수배로 자금을 모아놨더라도 조금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상점에서 구매하는 대신 퀘스트 등의 다른 방법을 통해 구하시는 게 좋습니다.

 

 

 

 

 

 

 

 

 

 

 

 

 

 

 

노컨 방망이 (무도가 · 검전사 · 도적)

 

22년 5월 업데이트 이후로 수크수크 자라라 2세 통신기에 반필수 퀘스트로 편입된 노컨 방망이입니다. 수오미 마을 5시 방향에 있는 펠트에게 말을 검으로써 시작할 수 있습니다. 보상으로 쿠사이언 암렛 · 메가브론즈 스워드 · 커터 대거 · 저글러블로우 오브 · 블레스우드 스테프 (양손스태프) 중 하나를 선택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무도가 · 검전사 · 도적 외에는 딱히 쓸만한 보상이 없습니다.

 

 

 

 

 

 

 

 

 

 

 

 

 

 

 

 

초보딱지 제거

 

일반레벨 21 이상부터 시작할 수 있는 초보자 장비 지급 퀘스트입니다.  뤼케시온 마을 여관 인근에 있는 킹크랩에게 말을 검으로써 시작할 수 있습니다. 주요 보상으로 물리격수 방패 (무도가는 브레슬렛 및 비스트암렛) · 직업별 주스탯 반지 최대 네 짝 · 직업별 31레벨 ~ 41레벨 무기를 줍니다. 초심자 세트는 없는데 일반레벨 11 이상부터 50레벨 허들장비를 구하기 전까지 상점에서 판매하는 아이템들을 많이 구매하시지 않을 거라면 능력치에 공백이 생기기 때문에 이럴 경우에는 초보딱지 제거 퀘스트를 완료하시면 이러한 공백을 메우실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초심자 반지가 없으시다면 보상으로 받은 반지에 인챈트를 해서 스탯을 조금 더 보강하실 수 있습니다.

 

 

 

 

 

 

 

 

 

초보딱지 제거를 완료하시고 일반레벨 31 이상이 되신 후 레비아마을의 여관을 방문하셔서 [여관주인]샤르페에게 말을 거시면 보상으로 각 직업에 맞는 레벨 31 신발을 보상으로 줍니다.

 

 

 

 

 

 

 

 

 

 

 

 

 

 

 

망각의 무기 (도적)

 

이카루스 무구점에서 판매하는 망각의 바젤망각의 시카는 다른 단검에 비해 동레벨 대비 더 높은 공격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격도 저렴하죠. 사냥 중에 죽지 않을 자신이 있으시다면 50레벨 허들무기를 구하기 전까지는 망각의 무기를 구매해서 쓰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다른 직업 무기의 경우 별로 효율이 좋지 않기 때문에 도적이신 분들께서만 망각의 무기 사용을 고려해보시면 되겠습니다.

 

 

 

 

 

 

 

 

 

 

 

 

 

 

 

귀한 변신의 돌

 

일반레벨 17 이상부터 수행할 수 있는 퀘스트입니다. 뤼케시온 마을 12시 방향에 있는 그렐린에게 말을 걸어 시작할 수 있습니다. 보상으로 레벨 15내외의 직업별 무기(무도가는 팔찌)를 줍니다.

 

 

 

 

 

 

 

 

 

 

 

 

 

 

 

 

댐피어스 장비

 

 

일반레벨 31부터 시작할 수 있는 보스레이드입니다. 사라센마을 광장 혹은 칼레발라 마을에 있는 댐피어스 미니미를 통해 입장할 수 있습니다.

 

댐피어스 레이드 퀘스트

 

 

 

 

 

 

 

일반레벨 31에 바로 레이드에 도전하실 거라면 앞서 음식 파트에서 말씀드렸던 싱싱한고기 혹은 노컨 삼겹살을 90 덩이 이상 구매하시고 입장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또한 속성목걸이 네 가지 종류 모두 가지고 계셔야 합니다. (물리격수 한정)

 

 

 

 

 

 

 

 

 

리스폰되는 댐피어스의 속성에 맞게 목걸이의 속성을 바꿔 착용해주세요. 위 이미지에서는 댐피어스가 화속성이니 수속성 목걸이를 착용하시면 됩니다. (마법격수는 수속성 마법공격) 초심자 무기와 초심자 반지가 있다면 더 빠른 클리어가 가능해집니다. 저레벨 레이드에서의 댐피어스는 플레이어게 직접적인 타격을 가하지 않고 독 저주만 걸기 때문에 사망하실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속성 벨트를 따로 언급하지 않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번에 리스폰 된 댐피어스는 풍속성이니 화속성 목걸이를 착용해주세요. (마법격수는 화속성 마법공격) 그리고 체력이나 스포 · 마나가 모자라서 음식을 먹어야할 상황이 생긴다면 댐피어스로부터 멀리 떨어져서 전투상태가 해제되기를 기다리시면 되겠습니다. 단 화면(경계선 포그 안)에서 댐피어스가 사라지면 그 사이에 댐피어스도 체력을 회복할 수 있기 때문에 캐릭터 시야에 댐피어스가 보이는 곳에서 전투상태가 해제되기를 기다리셔야 합니다.

 

 

 

 

 

 

 

 

 

 

진짜 댐피어스를 잡는다면 레이드가 끝나며 직업별 댐피어스 장비가 보상으로 지급됩니다. 물리격수의 경우 50레벨 허들무기를 구하기 전까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마법격수의 경우 51보스 무기 혹은 다른 더 좋은 무기로 갈아타기 전까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드의 경우 댐피어스 하프가 통합형이 아니기 때문에 딱히 가치가 있지는 않습니다. 댐피어스 스태프는 한손스태프이기 때문에 방패와 같이 착용이 가능하므로 구해두시면 나쁘지 않습니다.

 

 

 

 

 

 

 

 

 

 

 

 

 

 

 

 

뉴비가드의 모자

 

후술할 뉴비가드 모자 업그레이드 파트의 선행퀘스트입니다. 업그레이드를 제대로 한다면 100만 글로드 이상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무자본이시라면 스킵하지 마시고 꼭 완료하시는 게 좋겠죠. 일반레벨 50(헬렙)이 되면 좌측에 헬렙 보상 퀘스트 아이콘이 노출됩니다. 일반레벨 51 (헬렙 돌파)이 되면 뉴비가드가 다시 연락을 주겠다고 하죠.

 

 

 

 

 

 

일반레벨 51이 되고 다시 온 뉴비가드의 연락을 받으면 보상으로 뉴비가드의 작별 선물 모자를 줍니다.

남캐 - 캡틴가드 · 여캐 - 삐에로가드

 

이 모자를 은행에 보관하시지도 마시고 버리지도 마시고 확장 인벤토리가 아닌 기본 인벤토리에 소중히 간직하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후술할 사렙 퀘스트에서 필요하기 때문이죠.

 

 

 

 

 

 

 

 

 

 

 

 

 

 

 

50레벨 허들장비

 

첫 허들레벨인 헬렙에 도달하면서 얻을 수 있기 시작하는 장비입니다. 일반레벨 50부터 일반레벨 69까지 사냥을 하다 보면 무작위의 능력치가 붙은 장비들이 랜덤하게 드랍됩니다. 허들장비 콘텐츠가 리뉴얼된 이후로 통합속성 목걸이와 통합속성 벨트도 드랍하기 때문에 꼭 획득해두시는 게 앞으로 선악선택을 하기 전까지의 사냥에서 보다 더 편해질 수 있는 방법입니다. 특히 목걸이의 속성까지 고려해야 하는 물리격수라면 더더욱 그렇죠.

 

50제 허들반지는 인챈트도 안 되고 스탯이 낮기 때문에 초심자 반지가 없으시다면 앞서 이야기했었던 딱지제거 퀘스트로 받을 수 있는 반지 네 짝을 구하시는 게 더 낫습니다. 그리도 무엇보다도 허들방패가 추가된 게 가장 핵심이지 않을까 싶네요. 50레벨인 지금이야 드랍하는 방패 아무거나 끼셔도 되겠지만 나중에 다시 설명드릴 95레벨제 허들장비에서 나오는 허들방패(무도가는 허들견장)는 꼭 최고능력치가 붙은 걸 구하시는 걸 강조 또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무기의 경우 마법대미지를 중요시 하는 마법격수는 허들무기에 높은 마댐이 붙어서 나오지 않기 때문에 초심자 무기가 없으시다면 앞서 말씀드렸던 댐피어스 무기 혹은 조금 있다가 설명드릴 51보스 무기를 구하시는 게 시간 투자 대비 훨씬 낫습니다. 바드 또한 허들무기가 통합형이 아니기 때문에 굳이 필수로 구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 시점부터 동레벨대 갑옷 또한 무구점에서 구입하려면 비싼 글로드를 주고 사야 하기 때문에 가급적 허들갑옷을 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일반레벨 51제 갑옷은 후케도 주니, 미리 받아두시는 게 좋겠죠.

 

 

 

 

 

 

 

 

 

 

 

이번 글을 쓰면서 자료수집을 하는 과정에서 꿈의탑에서 30레벨대 몬스터를 잡았을 때도 획득하는 걸 목격했습니다. 그래도 안정적으로는 플레이어 캐릭터의 일반레벨의 ±10인 몬스터를 사냥하는 게 좋겠죠. 50레벨 허들장비 파밍하기 좋은 지역은 꿈의탑 가면존이나 소잉고트존인 딕벙커11층입니다.

 

 

 

 

 

 

 

 

 

 

 

 

 

 

 

70레벨 허들장비

 

70레벨 허들장비입니다. 아직까지도 벨트와 목걸이를 못 구하셨다면 이번에라도 꼭 구하시고, 각자 필요한 부위를 구하려고 하시되 갑옷을 중점적으로 구하시면 되겠습니다.

 

 

 

 

 

 

 

70레벨 허들장비 파밍하기 좋은 지역은 잊혀진 왕실서재 2 · 뤼케시온섬12 입니다.

 

이론적으로는 일반레벨 70부터 일반레벨 78까지 70레벨제 허들장비가 나옵니다만 다음 허들레벨인 79레벨, 85레벨 때의 허들장비와 차이도 얼마 안 나고 개편된 이후로는 상위 허들장비가 나오는 분기점이 되는 90레벨 전까지 무제한으로 드랍되기 때문에 79레벨 허들장비와 85레벨 허들장비는 굳이 언급하지 않으려 합니다.

 

다만 무도가의 경우 일반레벨 79 ~ 일반레벨 84 구간에 허들무기로 드릴너클이 드랍되는데, 이 너클은 아수라 전직을 할 때 필요한 무기 중 하나고 허들이 아닌 다른 경로로 구하려면 많은 시간 혹은 글로드가 소비될 수 있기 때문에 아수라로 전직하실 분들은 이 구간에서만 조금 신경을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79레벨 허들장비은 이카루스알둥지1 · 이카루스알둥지3에서 구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카루스 마을 가기

이카루스 지도

 

 

 

 

 

 

 

 

 

 

 

 

 

 

 

 

 

뉴비가드의 모자 업그레이드

 

앞서 얘기했었던 뉴비가드 모자 퀘스트의 연장선입니다. 두 번째 허들레벨인 사렙(일반레벨 70)인 상태에서 레비아 마을 1시 방향에 있는 메테우스에게 말을 걸면 사렙 퀘스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퀘스트를 받고난 후 일반레벨 71을 만들고 메테우스에게로 돌아가면 보상으로 직업별 모자를 줍니다. 이때 인벤토리에 일반레벨 51에 뉴비가드가 줬던 모자 (남: 캡틴가드 · 여: 삐에로가드)를 가지고 있다면 더 비싼 모자로 바꿔줍니다. 단 뉴비가드 모자가 확장인벤토리에 있을 경우 인식을 못할 수도 있으니 꼭 기본 인벤토리에 가지고 계세요.

 

 

 

 

 

 

 

보상으로 받은 모자는 상점에 팔면 100만 내외의 글로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에델언더 장비 (에델 팬던트 · 견장 · 전사도적 방패 · 기사 방패)

 

일반레벨 71에 시작할 수 있는 에델언더 던전 최종퀘스트 보상입니다. 보상으로 직업별 장비 한 부위와 직업별 반지 한 짝, 에델앤시스터팬던트를 줍니다. 에델앤시스터팬던트는 HP/MP/SP를 50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가지고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딱히 큰 지장은 없으니 필수는 아닙니다. 다만 조금이라도 영끌해서 체력을 투자하고 싶으시다면 가지고 계시는 게 좋습니다.

 

보상으로 주는 직업별 반지는 서클링 반지의 재료가 되는 반지들입니다. 다만 요즘은 95레벨제 허들반지와 초심자 반지, 타강반지 등 더 좋은 다른 선택지가 많기 때문에 서클링의 수요가 없어지다시피 해서 별로 가치가 있지는 않습니다.

 

무도가가 착용할 수 있는 견장과 전사 · 도적 방패, 그리고 기사 전용 방패는 95레벨 허들방패 · 허들견장을 구하고 나면 쓸 일이 없지만 그 전까지는 동레벨대 허들장비에 비해 꽤 높은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어 착용해볼만 합니다. 만약 무도가나 전사 · 도적 · 기사신데 70레벨이 넘도록 허들방패나 허들견장을 하나도 못 구하셨다면 이 참에 에델방패나 에델견장을 구해보셔도 좋겠죠. 다만 기사로 전직하실 계획이신 분은, 전사일 때 미리 에델언더 퀘스트를 클리어하시면 기사가 되고 난 뒤에 다시 클리어할 수 없어 기사 전용 에델 방패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주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51보스 장비

 

동레벨 대비 능력치가 우수한 케이스가 많은 51보스 장비입니다. 옛날에는 99보스 장비였으나 레이드 개편 업데이트 이후로 51보스 장비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특히 마법격수의 무기(데크, 오브)가 아주 괜찮은 편으로 익스트림 웨폰을 쓰기 전까지 오랫동안 사용하시게 될 무기입니다. 초심자의 무기와 거의 차이가 없죠. 반면 물리격수의 경우 그렇게 오래 쓸 무기의 종류는 별로 없습니다만 그래도 더 좋은 무기로 갈아타기 전까지는 쓸만한 무기들이 많습니다.

 

 

 

 

 

 

 

 

스태프 역시 한손이기 때문에 혼돈방지가 붙은 타락강화스태프를 쓰기 전까지 사용해볼만 합니다. 바드의 경우 통합형 무기가 아니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지상계레이드를 꾸준히 해서 모을 수 있는 지상계 보스스톤으로 [51보스XX]보스상점 NPC로부터 각종 원하는 장비의 재료를 구할 수 있습니다. 옥타 > 헵타 > 헥사 > 펜타 > 트리 > 디스 > 모노 순으로 높은 등급이며 따라서 옥타가 가장 높은 등급입니다. 다만 보스상점에서 장비마다 모든 옥타 등급의 재료를 보유하고 있진 않기 때문에 원하는 부위의 장비를 만드실 때 최대한 높은 등급의 재료를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51보스 장비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제작하려는 장비의 같은 등급 재료 A 부터 D까지 1개씩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51보스 둔기 옥타 등급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51]전사웨폰옥타재료A ~ [51]전사웨폰옥타재료D를 보스상점에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필요한 재료를 모두 구하셨다면 수오미 마을 9시 방향에 있는 51보스존가이드를 통해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아직 51보스를 클리어한 적이 없으시다면 예, 도전하겠습니다! 선택지를 클릭하셔야 아이템 합성 메뉴가 뜹니다. 아이템을 제작하고 나면 능력치가 랜덤하게 붙습니다.

 

 

 

 

 

 

 

 

 

도적의 단검은 트리가 최대 등급이기 때문에 그렇게 썩 좋지는 않으니 유의해주세요.

 

 

 

 

 

 

 

 

 

 

 

공격능력에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비격수(솔플사냥 빌드 제외)인 성직자와 바드는 초반에 일부 방어구를 51보스로 맞춰도 좋습니다. [51]이어링헥사는 물리방어력이 최대 4까지 붙습니다. [51]각반옥타는 물리방어력이 최대 10, 물리대미지감소율이 최대 3% 붙습니다. [51]장갑헥사는 물리방어력이 최대 10까지 붙습니다. 솔플사냥을 선호하는 성직자이실 경우 나중에 힐사냥만으로 솔플하시는 것을 고려하신다면 따로 마법적중률이 필요없고 [51]장갑헥사에 위즈 스탯도 붙기 때문에 [51]장갑헥사를 최대옵으로 뽑아서 사용하셔도 좋겠죠.

 

[51보스공통1]보스상점 · [51보스공통3]보스상점 NPC가 귀걸이 · 장갑 · 각반 재료를 판매합니다.

 

 

 

 

 

 

 

 

 

 

 

 

 

 

 

크리모락샤의네클리스 (마법격수 · 비격수)

 

마찬가지로 보스레이드 섬에서 지상계 보스스톤으로 구매(크리모락샤 보스상점)할 수 있는 아이템 중 하나인 크리모락샤의네클리스입니다. 나중에 선악속성 목걸이를 꼭 착용해야 하는 물리격수와 달리 목걸이의 속성에 영향을 받지 않는 마법격수와 비격수는 인챈트가 잘 된 선악 3차 · 4차 목걸이를 착용하기 전까지는 크리모락샤의네클리스를 구매 후 인챈트해서 써보셔도 좋습니다. 이미 물리대미지감소율을 최대 4 높여주는 허들목걸이가 있긴 하지만 그 이상의 물리대미지감소율을 올려보고 싶으신 분들께 적합한 목걸이죠. 다만 이 경우에는 직접 인챈트를 해야 하기 때문에 금전적 비용이 상당히 많이 나갈 각오를 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무자본 혹은 저자본 분들께서는 크리모락샤의네클리스에 직접 인챈트해서 쓰시기보단 조금 있다가 설명드릴 95레벨제 허들목걸이를 구해서 쓰시는 게 비용적인 측면에서 훨씬 낫습니다.

 

 

 

 

 

 

 

 

 

 

 

 

 

 

 

90레벨 허들장비

 

90레벨 허들장비입니다. 일반레벨 90부터 일반레벨 94까지 나옵니다. 마찬가지로 종착역은 95레벨제 허들장비이기 때문에 90레벨 허들장비도 각자 필요한 부위를 구하려고 하시되 갑옷과 방패를 중점적으로 구하시면 되겠습니다.

 

 

 

 

 

 

 

 

 

 

90레벨이 되어서도 초심자의 무기도 없는데 쓸만한 무기도 여태 못 구하셨다면 특히 물리격수이신 분들께서는 이때 나오는 무기에 인챈트를 적당히 2챈에서 5챈 정도 해보셔도 좋습니다.

 

사족으로 요즘에야 익스트림웨폰을 직접 제작하시는 분들은 거의 안 계시다시피 하지만 나중에라도 익스트림웨폰 제작 퀘스트를 해보실 생각이 일말이라도 있으시다면 이때 나오는 직업별 90레벨 허들무기 대부분이 익스트림웨폰 재료로 쓰이기 때문에 여러 개 구해두셔서 은행에 보관해두시는 것 또한 추천드립니다.

 

 

 

 

 

 

 

 

 

90레벨 허들장비 파밍하기 좋은 지역은 이카루스알둥지1 · 이카루스알둥지3 · 해적요새4 입니다.

 

이카루스 마을 가기

이카루스 지도

해적요새 가기

 

 

 

 

 

 

 

 

 

 

 

 

 

 

 

 

 

 

 

 

 

 

 

 

 

 

 

 

 

 

95레벨 허들장비

 

대망의 95레벨 허들장비입니다. 일반레벨 95부터 일반레벨 98까지 나옵니다. 허들장비 시리즈의 최종단계이기 때문에 각 장비마다 보너스 능력치가 최대치로 붙은 걸 구해서 쓰시면 좋겠죠. 다만 목걸이와 벨트의 경우 95레벨 허들장비를 구할 시기가 되면 이미 선악선택 후 선악속성의 목걸이 · 벨트를 쓰시고 있을 시기라 따로 구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크리모락샤의네클리스 파트에서도 말씀드렸었던 얘기지만, 목걸이 속성에 구애받지 않는 비격수와 마법격수 한정으로 허들 목걸이는 구해 보실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95레벨 허들장비 주요 보너스 능력치

  • 갑옷  추가 물리방어력 · 마법방어력 최대 12
  • 방패  추가 물리방어력 · 마법방어력 최대 12
  • 견장  추가 물리방어력 · 마법방어력 최대 12
  • 반지  추가 직업별 주스탯 12
  • 각반  추가 공격속도 9%
  • 목걸이  추가 물리대미지감소율 · 마법대미지감소율 4%
  • 귀걸이  체력 15%
  • 장갑  추가 물리회피율 12%
  • 신발  추가 물리회피율 12%

 

 

 

 

 

 

95레벨 허들장비는 허들장비의 최종단계인 만큼 최대 보너스능력치가 붙은 아이템에 인챈트를 하셔서 오랫동안 쓰실 수 있습니다. 특히 갑옷의 경우 위 이미지처럼 인챈트를 해서 추가 물리방어 20까지도 쉽게 만드실 수 있으며 이후 스파클링 아머 이상 등급의 장비를 사용하시기 전까지 거의 교복템 급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조금 있다가 다시 말씀드리겠지만, 이번 2022년 5월에 새로 추가된 콘텐츠인 수크수크 자라라 2세 퀘스트 보상 중 하나인 [방어구]하급 5인챈트 성공권으로 단 돈 한푼 안들이고 갑옷에 추가 물리방어력 10을 한번에 붙일 수 있기 때문에 95레벨 허들갑옷으로 추가 물리방어력 22를 쉽게 만드실 수 있습니다.

 

무기 또한 초심자의 무기가 없으시거나 좋은 무기를 구하지 못하셨다면 차선으로 95레벨 허들무기에 인챈트를 직접 하셔서 익스트림웨폰 · 천상계 4차 무기 등 더 좋은 장비를 사용하시기 전까지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마법격수의 경우 이미 소개를 드렸던 것처럼 굳이 허들무기 인챈트에 글로드를 투자하지 마시고 51보스 무기를 구하시는 것을 강력히 추천드리며, 물리격수는 조금 있다가 설명드릴 타락천사강화무기에 직접 인챈트를 해보시는 게 더 좋습니다. 예외적으로 무도가는 다른 유저 분들께서 판매하시는 슬레이어스 너클이 제일 좋습니다만 본 글에서는 설명을 안 드릴 예정입니다. 무자본이 아니시라면, 혹은 무자본이셔도 글로드를 모으셔서 인챈트가 잘 된 슬레이어스 너클(추가 공격력 약 100)을 사시거나 빠르게 익스트림 너클 다이 이상으로 갈아타시는 걸 권장드리며 매물이 없어 구하기 어려울 경우 차선으로 타락천사강화너클을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비격수인 성직자와 바드 역시 굳이 허들무기보다는 물리격수와 동일하게 타락천사강화무기로 빠르게 바꾸시는 게 좋습니다.

 

 

 

 

 

 

 

95레벨 허들장비 파밍하기 좋은 지역은 해적요새4 · 얼음성 전반부 · 슈피겔그룬트1 · 슈피겔그룬트2 입니다.

 

해적요새 가기

 

 

 

 

 

 

 

 

 

 

 

 

 

 

 

 

타락천사강화 장비

 

99레벨 이하 지상계 장비 중에서는 1티어에 해당하는 타락천사강화 장비입니다. 역시 보스레이드 섬에서 지상계 보스스톤으로 헬시온 보스상점 상인에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다만 능력치가 좋은 만큼 가격도 하나에 지상계 보스스톤 100개인 만큼 직접 구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듭니다. 이럴 경우 댐피어스 · 래피온헌터에 다닐 수 있는 캐릭터를 여러 개 만드신다면 여러가지 부위를 한번에 빨리 구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캐릭을 키우기는 싫은데 어떻게 해서든 빨리 구하고 싶으시다면 시장에서 구매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특히 반지의 경우 인챈트가 잘 된 아이템은 고가에 거래됩니다. 대신에 허들반지보다 훨씬 능력치가 좋죠. 비격수 무기는 위 이미지처럼 개당 1천만 글로드에 판매되고 있으니(2022년 5월 3일 쥬엔 서버 기준) 그렇게 큰 부담의 금액은 아닙니다.

 

 

 

 

 

 

 

앞서 95레벨 허들장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무기의 경우 익스트림웨폰을 착용하기 전까지는 물리격수는 타락천사강화 무기 (무도가는 슬레이어스 너클을 못 구한 경우에만)를 구하셔서 직접 인챈트하셔야 합니다. 마법격수는 51보스 무기를 구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고자본이시라면 51보스 무기를 쓰시다가 타락천사의강화오브 · 타락천사의강화데크에 직접 인챈트를 하셔서 쓰시면 더 좋구요. 성직자는 타락천사의강화지팡이를 구하시면 됩니다. 바드 역시 타락천사강화 무기가 통합형으로 나온 덕분에 체력을 더 보강하고 싶으시다면 타락천사의강화드럼을, 솔플바드셔서 위즈를 조금이라도 더 높이시겠다면 타락천사의강화기타를 구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채찍도적을 키우신다면 놀랍게도 아직까지도 채찍류는 타락천사강화채찍이 최종단계이기 때문에 타락천사강화채찍을 구하시면 되겠습니다.

 

귀걸이는 조금 있다가 다시 설명드리겠지만 수크수크자라라 2세 퀘스트 보상 중 하나인 [장신구]하급 5인챈트 성공권으로 돈 한 푼 안들이고 쉽게 한 쌍 각각 체력 25%를 만드실 수 있기 때문에 무기 다음으로 구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신발과 장갑은 이미 95허들레벨로도 충분히 좋은 장비들을 구해놓을 수 있기 때문에 후순위로 구하셔도 되겠습니다. 솔플을 안 하는 비격수는 51보스 장갑을 사용하시다가 타락천사강화건틀렛과 타락찬사강화부츠로 바꾸시면 됩니다. 물론 격수 유저분들께서도, 타락천사강화장비 신발·장갑이 95허들 신발·장갑보다 훨씬 능력치가 좋으며, 세트효과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나중에라도 구해서 장착하시면 아주 좋습니다.

 

추가무기는 분노한신의가호와 회개한신의가호가 있으며 물리격수 · 마법격수 · 솔플하는 비격수는 분노한신의가호를, 솔플을 안 하는 비격수는 회개한신의가호를 구하시면 되겠습니다.

 

 

 

 

 

 

 

 

 

 

 

 

 

 

 

수크수크 자라라 2세 퀘스트 1단계 & 2단계

22년 5월 업데이트로 그동안의 미션북을 대체하는 콘텐츠로 새로 나온 수크수크 자라라 2세 퀘스트입니다. 새 캐릭터 생성 시 수크수크 자라라 2세 통신기를 자동지급 해주지만, 기존 캐릭터는 각 직업마을에 있는 수크수크 자라라 2세로부터 통신기를 직접 받으셔야 합니다.

 

수크수크 자라라 2세 통신기 소개 (미션북 대체 콘텐츠)
수크수크 자라라 2세 단계별 퀘스트 · 보상 목록

 

 

 

1단계 퀘스트를 모두 완료한 후 보상 받기를 클릭하면 기간제 칭호 [성장]초보 용사와 [C+3]그레이드효과증가룬(거래불가 조합/강화불가) 1개 · [C+3]시전시간 감소룬(거래불가 조합/강화불가) 1개 · [C+3]재사용대기시간감소룬(거래불가 조합/강화불가) 1개를 받게 됩니다.

 

2단계 퀘스트를 모두 완료한 후 보상 받기를 클릭하면 기간제 칭호 [성장]중급 용사와 [B+1]그레이드효과증가룬(거래불가 조합/강화불가) 1개 · [B+1]시전시간 감소룬(거래불가 조합/강화불가) 1개 · [B+1]재사용대기시간감소룬(거래불가 조합/강화불가) 1개 · [방어구]하급 5인챈트 성공권 1개 · [장신구]하급 5인챈트 성공권 2개를 받게 됩니다. 단, [방어구]하급 5인챈트 성공권과 [장신구]하급 5인챈트 성공권 모두 기간제 30일이므로 인챈트를 할 아이템을 미리 마련하신 후 보상을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5인챈트 성공권은 원하는 장비에 최대 능력치로 인챈트를 5회 성공시켜주는 아이템입니다. 다만 단 한 번도 인챈트를 안 한 아이템에서만 가능합니다. (디카운트를 사용해서 0인챈트로 만들면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지금 있습니다만 패치한 지 얼마 안 됐기 때문에 사실 여부는 아직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2단계 보상인 [장신구]하급 5인챈트 성공권 2개로는 타락강화귀걸이 한 쌍에 사용하는 게 가장 좋다고 봅니다. (귀걸이 한 짝당 체력 25%) 반지에 사용하기엔 주스탯을 최대 10까지밖에 상승을 못 시켜주나 비슷한 능력치로는 이미 허들반지가 있고, 더 좋은 능력치의 반지는 초심자 반지를 착용하거나 고가의 타강반지를 사서 쓰는 게 낫기 때문이죠. 목걸이에 사용하기엔 물리대미지감소율 5%밖에 증가하지 않을 뿐더러 금방 천상계 목걸이로 바꾸거나 이미 천상계 목걸이를 사용 중일 것이기에 가장 손해보는 선택지입니다. 또한 나중에 천상계 이상의 보스 레이드를 고려하신다면 마법대미지감소율이 붙어있는 천상계 귀걸이로 바꾸셔야 하는데, 수크수크 자라라 2세 보상 중에는 천상계 악세서리에 사용할 수 있는 [장신구]중급 5인챈트 성공권이 없기 때문에 인챈트가 된 타락강화귀걸이를 천상계 귀걸이로 인챈트 이전 할 수 있는 기회도 생깁니다.

 

다만 캐릭터를 많이 키우시는 분의 경우에는, 그만큼 [장신구]하급 5인챈트 성공권도 많이 획득하실 것입니다. 그러면 타락천사의전투이어링 · 타락천사의강화이어링 모두 한 쌍씩 완성되고도 인챈트 성공권이 남으시겠죠. 그러면 남은 인챈트 성공권은 귀걸이에 딱히 쓸 일이 없으니 이때부터는 타락천사강화반지에 투자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비록 허들반지가 있기는 하지만 타락천사강화반지는 마법방어력과 부스탯까지 올려주니까요. 스쿼드 상점에서 인챈트 리버스카운터도 판매하니 인챈트 되돌리기만 시장에서 구매하시든 캐시샵에서 구매하시든 구하기만 하시면 5/2/14 정도는 쉽게 만드실 수 있을 겁니다. 꾸준함만 있으시다면 5/4/18도 만드실 수 있겠죠. 또한 스쿼드 상점에서 인챈트프로텍트도 판매하니 10/4/28도 만드실 수 있을 겁니다. 써놓고 보니 아주 좋은데요?

 

또다른 2단계 보상인 [방어구]하급 5인챈트 성공권 1개로는 역시 95레벨 허들갑옷에 사용하는 게 가장 좋겠죠. (물리방어력 10) 허들방패는 인챈트가 불가능하고 벨트 또한 선악 속성의 벨트로 넘어가야 하니까요. 그러니 보너스 물리방어력이 최대 12로 붙은 95레벨 허들갑옷에 사용해서 총 22물리방어력으로 만들어주는 게 가장 이득일 겁니다. 거기에 돈을 더 투자하시겠다면 4디카 작을 해줘서 5/4/30, 즉 30 추가 물리방어력으로도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한 술 더 떠서 10/4/ 40, 즉 40 추가 물리방어력도 이론상으로는 가능하죠. 다만, 헬시온 이상 난이도의 레이드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마법방어력이 더 높아야 하기 때문에 기본 마법방어력이 낮은 허들갑옷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통합레벨이 높아지면 스파클링이라든지 천상계4차라든지 더 높은 등급의 다른 갑옷으로 갈아타야 하므로 95레벨 허들갑옷은 인챈트 성공권으로 20물리방어력 ~ 22물리방어력만 만들어도 충분합니다.

 

 

 

 

 

 

 

 

 

 

 

 

 

 

 

선악 목걸이 & 벨트

 

얼음성에서 얼음여왕과 대면하고 선악 선택을 완료하셨다면 그때부터 천상계 목걸이 · 벨트, 즉 선악 속성의 목걸이와 벨트를 착용하실 수 있게 됩니다. 아직 봉인 상태인 목걸이 · 벨트는 선악/신앙레벨 1부터 착용 가능하고, 봉인이 완전히 해제된 목걸이 · 벨트는 선악/신앙레벨 11부터 착용 가능하죠. 선을 선택하셨다면 선 속성의 파르세스 장비를, 악을 선택하셨다면 악 속성의 스칸달론 장비를 착용하실 수 있습니다.

 

속성에 대한 개념을 아직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한 속성 가이드

 

 

 

 

 

 

 

봉인 상태(노봉)인 목걸이스칸달론2 · 스칸달론7 · 파르세스2 · 파르세스7에서 나오며, 봉인 상태인 벨트스칸달론4 · 스칸달론7 · 파르세스4 · 파르세스7에서 나옵니다. 7존에서는 목걸이와 벨트 둘 다 나오는 셈이죠. 다만 7존은 몬스터 밀집도도 높고 처음 천상계에 입문하신 분이 사냥하시기엔 난이도가 꽤 높기 때문에 각각 2존과 4존에서 차근차근 구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혹은 다른 분들께 100만 글로드 정도를 주고 구매하실 수도 있고요.

 

스칸달론 · 파르세스 가는 법

 

 

 

 

 

 

 

 

 

봉인이 완전히 해제된 목걸이 · 벨트는 보스레이드 섬 천상계 상점에서 천상계 보스스톤을 주고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혹은 수크수크 자라라 2세의 4단계 퀘스트를 모두 완료하고 난 뒤 보상으로 획득하실 수도 있죠. 하지만 두 가지 경로 모두 천상계 1차 보스레이드를 단 한 번이라도 클리어해야 한다는 최소한의 조건이 붙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천상계에 처음 입문하신 분께서는 혼자서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셔야 합니다. 다른 분들과 파티를 맺고 도전하신다면 클리어 하실 수도 있지 않을까 싶기는 하지만 선악레벨 1 ~ 선악레벨 21 구간에 1차 보스레이드를 가실 분들이 과연 그렇게 많으실까 싶기도 하고요. 그러다보니 여러가지 이유로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직접 천상계 던전에서 봉인 상태의 장비를 구하시거나 다른 분들께 구매하시는 게 훨씬 쉽습니다. 또한 100만 글로드 내외의 가치밖에 안 되는 아이템이다 보니 만나서 구매를 하려다가도 판매자인 고인물 분들께서 무료로 나눠주시는 경우도 종종 봤었고요 ^^;

 

 

 

 

 

 

 

 

이렇게 길고 길었던 아이템 빌드 초급편을 모두 정리했네요. 선악 속성 목걸이와 벨트를 착용할 시기가 되셨다는 것은 여러분의 서사에 천상계라는 새로운 무대가 등장했다는 것이고 개인적으로 "아스가르드의 진정한 시작은 천상계부터"라고 생각합니다. 천상계 진입 전까지는 튜토리얼인 셈이죠. 그래서 여러분도 본격적으로 더 재밌는 모험을 떠나실 것이고 그런 여러분의 여정에 응원 한 마디 보태드리고 싶습니다.

 

사냥터 소개글도 그렇고 노가다 소개글도 그렇고 매번 초반부에 가장 요란하게 많은 내용을 알려드리게 되는 것 같습니다. 사실 중급편부터는 점점 알려드리는 내용의 가지 수가 적어지기 시작하면서 고급편 때는 제가 알려드릴 것도 거의 없지 않을까 싶어요. 고급편을 읽으실 정도의 레벨이 되셨다면 사실상 인터넷에 검색을 해가면서 정보를 찾을 일도 현저이 줄어드시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요. 일단 어떤 가이드글이든 중급편을 당장 쓰기엔 휴식이 필요해서 당분간은 좀 쉬지 않을까 싶습니다.

 

무엇이 됐든 다음 새로운 글로 찾아뵙기 전까지 늘 건강하시고 행복한 나날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