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스가르드 정보/초보유저 가이드

[아스가르드] 직업별 스탯 투자 방법 2022년 개정판

728x90

목차

 

아린이를 위한 레벨별 사냥터 · 던전 가이드 2022년 개정판

아린이를 위한 아이템 빌드 초급편 2022년 개정판

아린이를 위한 노가다 정리 초급편 2022년 개정판

치장 · 꾸미기 정보 모음

 

스쿼드 시스템

 

넥슨 아이디 및 컴퓨터 해킹 예방법

신규·복귀유저를 위한 기초 가이드 모음

 

 

 

 

 

 

 

 

 

사전에 알아두면 좋은 정보

요즘에는 각 순수스탯(오직 레벨업과 선악선택 보너스를 통해 제공받아 올린 스탯)마다 최대 100까지 밖에 올릴 수 없습니다. 101 이상의 스탯을 만들고 싶으시다면 버프, 아이템 등을 통해 올리실 수 있습니다.


어느 직업이던 CON이 100 이상이면 중독 저주에 의한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CON이 100 이상이 아니더라도 콘 수치가 높을수록 중독 저주에 의해 입는 대미지가 낮아집니다.

22년 11월 24일 업데이트로 CON 100 이상이어도 중독 저주 면역이 되지 않도록 하향되었습니다. (CON 수치가 높을 수록 독대미지로 입는 피해량이 낮아지는 건 동일)




여러 방식으로 찍는 직업이 몇 있는데 취향껏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일반레벨과 명성레벨의 만렙이 확장되면서 주스탯에 이어 첫 번째 부스탯도 100까지 올리고 두 번째 부스탯까지 투자할 수 있는 여유가 생겼습니다. 예: 만렙 무도가 - 주스탯 CON 100, 부스탯1 DEX 100, 부스탯2 STR 투자

 

 

 

 

통합레벨 71이 되기 전 까지는 루어스 도서관의 현자 "테오돈"에게 부탁하여 스킬트리와 스탯을 하루에 한 번 초기화 할 수 있습니다.

 

 

 

 

 

 

일반레벨 70 이하 캐릭터가 아닌 통합레벨(오른쪽 하단 노란색) 70 이하인 캐릭터만 대상이니 전직직업이신 분은 주의해주세요.

 

 

 

 

 

CON을 두 번째 부스탯으로 투자하시거나 아예 포기하시려는 일부 물리공격 계열 직업[기사, 전사, 도적, 듀오핏]이신 분은 장갑 두 짝 중 한 짝을 디톡신매드핸드 · 디톡신매니악핸드 등의 중독방어 장갑으로 착용하시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디톡신매드핸드는 얼음성의 그랑파이스 언데드 · 프랑겔리온 언데드가 드랍하고 거울성 녹색방 4존 이상에서 나오기도 하며, 디톡신매니악핸드는 얼음성 전반부의 프랑겔리온(빨강) · 프랑겔리온 언데드가 드랍합니다.

 

 

 

 

 

 

 

 

 

 

 

 

 

전사

주스탯 STR(힘) 100

부스탯1 DEX(덱스) 100

부스탯2 CON(콘) 나머지

 

상시 높은 크리티컬 확률을 챙기기 위해 CON보다 DEX를 우선시하는 방식으로 많은 분께서 선호하시는 방법입니다. 특히 예전 다타일 스킬의 높은 크리티컬 확률 보정을 아스팀에서 버그로 판단 후 너프한 뒤로 첫 번째 부스탯으로 DEX를 먼저 투자하는 방법이 더욱 선호되고 있습니다.

 

 

 

 

주스탯 STR(힘) 100

부스탯1 CON(콘) 100

부스탯2 DEX(덱스) 나머지

 

크리티컬 확률을 후반부로 미루더라도 난이도 상승의 원인 중 하나인 독대미지 감소를 위해 첫 번째 부스탯으로 CON을 먼저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독대미지 감소 뿐만 아니라 체력도 챙길 수 있기에 전사의 본래 역할인 딜탱의 조건을 갖추기에 좋습니다.



 

 

 

 

 

 

 

 

 

기사

주스탯 STR(힘) 100

부스탯1 DEX(덱스) 100

부스탯2 CON(콘) 나머지

 

전사와 별다른 차이점이 없습니다. 퀵던전이 나오기 이전에는 그룹사냥에서 탱커로서 중요한 역할을 맡았던 직업이기에 주스탯으로 CON을 먼저 올리고 첫 번째 부스탯으로 STR을 올리는 독특한 방식도 있었습니다만 지금은 거의 사장된 방식입니다. 상시 높은 크리티컬 확률을 챙기기 위해 CON보다 DEX를 우선시하는 방식으로 많은 분께서 선호하시는 방법입니다. 특히 예전 다타일 스킬의 높은 크리티컬 확률 보정을 아스팀에서 버그로 판단 후 너프한 뒤로 제일 타격을 많이 입은 기사 입장에서는 첫 번째 부스탯으로 DEX를 먼저 투자하는 방법이 더욱 선호되고 있습니다.

 

 

 

 

주스탯 STR(힘) 100

부스탯1 CON(콘) 100

부스탯2 DEX(덱스) 나머지

 

크리티컬 확률을 후반부로 미루더라도 난이도 상승의 원인 중 하나인 독대미지의 감소를 위해 첫 번째 부스탯으로 CON을 먼저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독대미지 감소 뿐만 아니라 체력도 챙길 수 있기에 기사의 본래 역할인 탱커의 조건을 갖추기에 좋습니다.

 

 

 

 

 

 

 

 

 

 

무도가

주스탯 CON(콘) 100

부스탯1 DEX(덱스) 100

부스탯2 STR(힘) 나머지

 

CON을 올려야 대미지가 올라가는 무도가 입장에서는 주스탯이 CON이기 때문에 부스탯 순서의 고민이 딱히 필요 없습니다. 첫 번째 부스탯으로 DEX를 먼저 올려 크리티컬 확률을 챙기시고 두 번째 부스탯으로 STR을 올려 소소한 대미지 증가와 인벤토리 무게 증가를 챙기시면 되겠습니다.

 

 

 

 

 

 

 

 

 

 

아수라

주스탯 CON(콘) 100

부스탯1 DEX(덱스) 100

부스탯2 STR(힘) 나머지

 

무도가와 마찬가지로 CON을 올려야 대미지가 올라가는 아수라 입장에서는 주스탯이 CON이기 때문에 부스탯 순서의 고민이 딱히 필요 없습니다. 첫 번째 부스탯으로 DEX를 먼저 올려 크리티컬 확률을 챙기시고 두 번째 부스탯으로 STR을 올려 소소한 대미지 증가와 인벤토리 무게 증가를 챙기시면 되겠습니다.

 

 

 

 

 

 

 

 

 

 

도적

주스탯 DEX(덱스) 100

부스탯1 STR(힘) 100

부스탯2 CON(콘) 나머지

 

DEX를 올려야 대미지가 올라가는 도적 입장에서는 주스탯이 DEX이기 때문에 높은 크리티컬 확률과 대미지를 한번에 챙길 수 있는 일석이조의 메리트가 있습니다. 첫 번재 부스탯으로 STR을 먼저 올려 독대미지 감소와 체력보단 극딜을 위한 강화를 먼저 하는 방식으로 많은 분께서 선호하시는 방식입니다.

 

 

 

 

주스탯 DEX(덱스) 100

부스탯1 CON(콘) 100

부스탯2 STR(힘) 나머지

 

극딜을 위한 준비를 나중으로 미루더라도 난이도 상승의 원인 중 하나인 독대미지의 감소를 위해 첫 번째 부스탯으로 CON을 먼저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독대미지 감소 뿐만 아니라 체력도 챙길 수 있기에 안 그래도 유리몸인 도적의 생존률을 미리 높일 수 있습니다.

 

 

 

 

 

 

 

 

 

 

듀오핏

주스탯 STR(힘) 100

부스탯1 INT(인트) 100

부스탯2 CON(콘) 나머지

 

버프 스킬 운 듀스 트로이스가 패치되면서 높은 등급의 그레이드룬을 장착할 수록 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하는 혜택과 인트 자체의 보너스 대미지 증가를 챙기기 위하여 첫 번째 부스탯으로 INT를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고자본일 경우 선호되는 방식이며, 저자본일 경우 첫 번째 부스탯으로 DEX를 먼저 투자한다고 하지만 업데이트 된 지 얼마 안 됐기 때문에 아직도 의견이 분분한 듯 싶습니다.

 

운 듀스 트로이스 크리티컬 확률 계산

힘덱콘 / 힘인콘 / 힘인덱 비교

 

 

 

 

주스탯 STR(힘) 100

부스탯1 DEX(덱스) 100

부스탯2 CON(콘) 나머지

 

고자본에게 유리한 힘인콘과 달리 높은 등급의 그레이드룬을 보유하지 않은 저자본의 경우 첫 번째 부스탯으로 DEX를 투자하고 두 번째 부스탯으로 CON을 투자해서 크리티컬 확률과 생존률을 안정적으로 챙기는 힘덱콘 방식입니다.

 

 

 

 

주스탯 STR(힘) 100

부스탯1 INT(인트) 100

부스탯2 DEX(덱스) 나머지

 

생존률 상승에 기여하는 CON을 포기하고 크리티컬과 대미지 증가에 온전히 집중하는 힘인덱 방식입니다. DPM만 따졌을 때는 제일 효율이 좋은 방식입니다. 

 

 

 

 

 

 

 

 

 

 

데크핏

주스탯 INT(인트) 100

부스탯1 STR(힘) 100

부스탯2 CON(콘) 나머지

 

크리티컬 확률이 필요없는 데크핏 입장에서는 듀오핏보다 스탯 고민이 덜 합니다. 첫 번째 부스탯으로 STR을 먼저 찍어 빠른 보너스 딜량 상승을 챙긴 후 나머지는 CON을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주스탯 INT(인트) 100

부스탯1 CON(콘) 100

부스탯2 STR(힘) 나머지

 

첫 번째 부스탯으로 CON을 먼저 찍어 미리 독대미지 감소와 체력을 챙긴 후 나머지를 STR에 투자하여 보너스 딜량 상승을 챙기는 방식입니다.

 

 

 

 

 

 

 

 

 

 

마법사

주스탯 INT(인트) 100

부스탯1 CON(콘) 100

부스탯2 WIS(위즈) 나머지

 

첫 번째 부스탯으로 CON을 먼저 올려 체력 증가와 독 감소를 챙기는 방식입니다. 마법사는 WIS의 매력적인 메리트가 랜덤즉시시전 확률 소폭 증가 정도밖에 없기 때문에 평소에는 높은 공격속도로 빠른 캐스팅을 챙기는 마법사의 경우 CON을 먼저 올리는 방식이 선호되곤 합니다.

 

 

 

 

주스탯 INT(인트) 100

부스탯1 CON(콘) 100

부스탯2 STR(힘) 나머지

 

두 번째 부스탯으로 WIS 대신 STR을 올려 보너스 인벤토리 무게 증가를 노리는 방식입니다.

 

 

 

 

 

 

 

 

 

 

바드

주스탯 CON(콘) 100

부스탯1 WIS(위즈) 100

부스탯2 STR(힘) 나머지

 

그룹사냥만을 하시는 분들의 고정픽입니다. 주스탯으로 CON을 먼저 찍어 체력 증가와 독 감소를 챙기고 두 번째 부스탯으로 힘을 투자하여 보너스 인벤토리 무게를 챙기는 방식입니다.

 

 

 

 

주스탯 WIS(위즈) 100

부스탯1 CON(콘) 100

부스탯2 STR(힘) 나머지

 

서몬 관련 스킬들이 최근에 위즈 스탯 계수 상향을 받았기에 그룹사냥을 좋아하지 않으시고 크라잉샷 · 서몬으로 솔플만을 하시려는 분이나 PvP를 즐겨 하시는 분들께서 선호하시는 방식입니다. 또한 22년 5월 업데이트 이후로 새로운 광역공격 스킬인 폭풍의 선율이 추가된 데다가 바드의 현신 보너스로 전체 대미지증가가 없던 버그가 수정됐고 서몬도 훨씬 더 상향되었기에 바드가 혼자서도 사냥하기 아주 괜찮아졌습니다.

 

 

 

 

 

 

 

 

 

 

성직자

주스탯 WIS(위즈) 100

부스탯1 CON(콘) 100

부스탯2 INT(인트) 나머지

 

퀵던전이 등장하면서 성직자에게 강도 높은 노동을 요구하는 퀵던전이 주류가 된 요즘에는 캐스팅 시간 감소와 마나가뭄을 해소하기 위해 주스탯으로 WIS를 먼저 찍는 게 선호되곤 합니다. 게다가 힐량(힐대미지)과 최근 상향을 많이 받은 마법공격 대미지도 WIS로 더 증가하게 되니 메리트가 꽤 커진 셈입니다. 두 번째 부스탯으로 INT를 투자하면 크리티컬 힐링 확률이 미미하게 증가합니다.

 

 

 

 

주스탯 CON(콘) 100

부스탯1 WIS(위즈) 100

부스탯2 INT(인트) 나머지

 

좋은 방어구를 아직 많이 착용하지 못한 저자본 유저인데다가 마법공격이나 힐사냥 등의 솔플은 절대 하지 않을 예정이고 그룹사냥만으로 레벨 업을 할 계획일 경우 주스탯으로 CON을 먼저 가서 생존율 상승을 먼저 챙기는 방식입니다.

 

다만 22년 5월 업데이트로 윈터안타곤 · 플레임웨폰 · 토나르의증명 퀘스트와 얼음여왕 세도나 레이드가 사실상 플레이어 혼자서 수행할 수 있도록 개편됐고 다른 수크수크 자라라 2세 통신기에 포함된 퀘스트 및 레이드들도 그렇기 때문에 마법공격을 반강제로 배워야 하는 상황이 됐습니다. 그래서 주변에 모든 퀘스트와 레이드를 도와줄 수 있는 사람 두 명 이상 있는 게 아닌 이상 주스탯으로 WIS를 먼저 투자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