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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가르드 정보/기초 가이드

[아스가르드] 방어력 수치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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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가르드에는 물리방어력(AC)과 마법방어력(MC)이 있습니다. 그리고 두 방어력 모두 수치가 낮을수록 적에게 입는 피해량이 감소됩니다. 대체로 수치가 높을 수록 방어력도 좋아지는 개념인 수많은 다른 RPG들과 반대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위 이미지에 나온 수치들로 비교해보자면 AC가 83인 것보다 AC가 40일 때 몬스터에게 맞을 때 덜 아프다는 의미죠.

 

 

 

 

 

 

 

 

 

 

각종 방어구의 방어력에 마이너스 기호(-)가 붙어있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다만 공식 운영팀 업데이트 내역에서나 사람들과 대화를 할 때, 아니면 블로그나 커뮤니티에 글을 쓸 때는 통상적인 해석에 따라 많은 분들께서 실제로는 방어력의 값이 낮아지는 것을 방어력이 증가한다고 말하곤 합니다. 그래서 가끔씩은 앞뒤 문맥에 따라 이해하실 필요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쿼드 혜택으로 기사가 제공하는 보너스 능력치 상승은 최대 AC -5 입니다. 하지만 이걸 보고 물리방어력이 감소한다고 하지 않고 증가한다고 말하곤 하죠.

 

아스가르드를 오래 하신 분들이나 복귀 유저분들께서야 대화를 나누실 때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넘어가실 수 있는 부분이지만, 진짜로 이 게임을 정말 처음 하시는 분들께서는 많이 헷갈리실 수 있을 개념이라는 생각이 들어 한번 짚고 넘어가야겠다 싶어 글을 쓰게 됐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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